디어라운드
home
아임코치
home
📗

구축방법1️⃣ 공간기획

메타버스의 공간 기획 단계를 거쳐 공간의 목적과 정의를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. 애써 만든 메타버스를 일회성 공간에 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를 만들기에 앞서 공간에 대한 목적을 명확하게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 이 목적에 따라 공간 설계 역시 더욱 선명해 집니다.

브랜드의 공간 활용 목적

한국 5천 년 전통 명상을 선도하고 있는 사다헌은 온라인에서 새롭게 명상 서비스를 시작하고자 합니다. 어디에 있든지 수준 높은 명상과 교육을 온라인에서도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공간을 제작할 예정입니다.
가상 공간을 활용한 수준 높은 온라인 명상과 교육

공간 컨셉과 스토리 구상

우리가 현실 공간에서 경험하는 감각과 (가상)화면을 통해 경험하는 제한적인 감각은 그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는데요. 초반의 공간 컨셉 구상 단계에서 클라이언트가 가상 공간을 통해 원하는 감각의 경험에 대한 논의는 필수입니다. 이를 바탕으로 한 공간 컨셉과 스토리 구상에 대한 클라이언트와의 의견 조율 역시 중요합니다.

공간의 컨셉

“전통과 현대의 조화”

이번 메타버스 공간의 컨셉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입니다. 다양한 레퍼런스를 찾으면서 이 두 가지를 유연하게 엮을 수 있는 맵을 구상하고자 했습니다. 레퍼런스를 참고하면서 가장 주의한 것은 이 맵의 온라인 활용성입니다. 온라인 사용자들이 접속해서 이용해야 하는 만큼 사용성에 좀 더 초점을 맞춰 맵의 사례를 점검했습니다. 온라인 상에서 이용하기에 너무 복잡하지는 않은지, 이해할 만한 요소인지 등을 중심으로 사례를 정리하였습니다.

공간의 스토리

공간 스토리 구상은 맵 내의 동선 설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. 스토리의 메인 요소인 신단수를 중심으로 시간 순서에 따라 각 맵의 요소들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동선을 설계합니다. 이 기획 단계에서는 동선 설계에 따라 맵 안의 오브젝트 위치들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으니 다양한 경우의 수로 동선을 짜보고, 그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동선을 찾아야 합니다.

“신단수에서 시작한 우리의 이야기”

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첫걸음은 클라이언트 요구에 따른 정확한 기획입니다. 그래야 뒤에 이어지는 단계들이 순조로울 수 있습니다. 다음 구축 단계에서 또 새로운 이야기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